설교를 통한 교회 부흥
조용기 목사의 설교 신학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설교학자 에드윈 다간은 자신의 명저 『설교의 역사』에서 설교야말로 인간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Edwin Dargan, A History of Preaching, 8-9). 설교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하기도 했고, 새로운 문화 탄생의 산파 역할을 하기도 했으며, 인간의 윤리, 관습, 예술, 사회, 과학 등이 변화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교회 내적으로도 설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설교와 교회 부흥이 언제나 깊은 연관을 맺고 있었기 때문이다. “말씀 선포가 강력하게 진행되는 곳에는 말씀의 아름다운 역사들이 강하게 일어났으며 수많은 영혼들이 주께 돌아오는 부흥이 뒤따랐”기 때문이다. 역사 속에서 수많은 설교자들이 등장해 각 시대의 설교를 갱신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그러한 노력들은 설교의 능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했으며, 그 능력의 회복과 함께 설교가 다시 적절하게 되어지는 설교의 부흥을 경험”했던 것이다(김운용, 『설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100). 이런 의미에서 조용기 목사의 삶이야말로 설교의 능력을 회복하고 설교를 통해 교회의 부흥을 경험했던 삶임을 알 수 있다. 설교야말로 영산 조용기 목사의 인생이었던 것이다.
영산의 설교 철학
영산은 목회 초기부터 설교자가 ‘설교 철학’을 가져야 함을 강조했다. 그는 “목회나 설교에 있어서 한 베이스, 즉 한 철학이 있어서 다른 모든 것을 거기에 받아들여 가지고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조용기, 『설교와 목회자 관리』, 129). 그렇다면 영산의 설교 철학, 곧 설교 신학은 무엇인가? ‘오중복음’과 ‘삼중축복’이다. 영산의 설교는 철저히 성경 중심, 예수님 중심, 십자가 중심의 설교이다. 그와 같은 설교의 중심에 오중복음, 곧 십자가를 통한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 죄 용서받은 것(중생의 복음), 성령의 은혜를 받는 것(성령충만의 복음), 질병에서 치료받는 것(신유의 복음), 저주에서 해방을 얻는 것(축복의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것(재림의 복음)이 있다. 또한 영산이 살아계신 하나님이 지금 이곳에서 구원받은 사람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해주심을 증거했다는 점에서 그의 설교의 중심에 삼중축복이 놓여있음도 알 수 있다. 영산은 오중복음을 바탕으로 성도들이 삼중축복을 받는 것을 설교의 목표라고 생각했던 것이다(조용기, 『설교와 목회자 관리』, 139).
오중복음-삼중축복에 근거한 설교
한편 영산 설교 신학의 근거가 되는 오중복음과 삼중축복은 그의 성경해석과 설교의 내용을 구성하는 근거이기도 했다. 영산은 말한다. “삼박자 축복을 외침과 동시에 저는 오중복음의 진리도 외쳤습니다. 실제로 십자가를 통해서 죄 사함을 받고, 주님과 화목을 이루고, 병 고침을 받고, 저주에서 해방을 얻고, 영생 천국까지 얻게 되니 사람들에게 강력히 희망을 불어넣어 주는 메시지가 되었던 것입니다. 제가 쉬지 않고 삼박자 축복과 오중복음의 전인구원을 외치니 그들은 점차 희망을 갖고 기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조용기, 『교회성장과 성도관리』, 45-46). 즉, 영산은 창조-타락-구원-축복이라는 삼중축복의 틀을 통해 성경 본문을 해석하고 오중복음의 내용을 자신의 설교 속에 녹여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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