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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기 목사의 신학과 설교

조용기 목사의 '오중복음'과 '삼중축복' (1)

by Jkid 2023.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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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종합운동장 성회에서 설교하는 조용기 목사.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설교하는 조용기 목사

 

한국교회의 유산을 물려받은 조용기 목사

 

박명수 교수는 영산 조용기 목사의 사상적 근원을 미국 오순절 은사운동과 1907년 평양대부흥으로부터 시작된 한국 성령운동에서 찾는다(“한국교회사의 전통에서 본 조용기 목사의 오중복음”, 266-267). 사역 초기부터 조용기 목사는 세계오순절운동 관계자들과 밀접하게 동역해왔기에 그의 사상과 신학이 미국 오순절운동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쉽게 이해가 된다. 그렇다면 조용기 목사의 사상은 어떤 의미에서 한국교회의 성령운동과 맥이 닿아있는 것일까? 박명수 교수는 1907년 평양대부흥이 한국의 오순절이라고 불리웠다는 점, 길선주 목사에 의해 재림의 복음이 강조되었고 김익두 목사에 의해 신유의 복음이 강조되었다는 점, 조용기 목사의 오순절운동이 한국에 알려지기 전에도 이미 한국교회에는 성령침례’, ‘오순절’, ‘순복음과 같은 용어들이 널리 사용되어왔다는 점 등을 들어 조용기 목사가 한국교회의 유산을 그대로 물려받았다고 주장한다. 박명수 교수가 주장하듯이 영산 조용기 목사의 신학은 미국과 한국의 여러 전통과 유산 가운데 탄생했다. 그러나 조용기 목사는 이런 전통과 유산을 자양분으로 삼아 자신만의 독특한 신학을 정립했다. 그 신학의 핵심이 바로 오중복음삼중축복이다.

 

조용기 목사의 오중복음

오중복음은 중생의 복음, 성령충만의 복음, 신유의 복음, 축복의 복음, 재림의 복음이다. 오중복음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용기 목사가 복음을 어떻게 이해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조용기 목사는 복음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기쁜 소식으로 이해한다(조용기, 오중복음과 삼중축복, 35). 이 복음을 한마디로 요약하는 것이 요한복음 316절의 말씀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조용기 목사는 이 말씀의 의미를 네 가지로 이해했다. 첫째,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시는 좋으신 사랑의 하나님이시라는 것, 둘째, 모든 인간은 죄인이며 그 죄로 인해 현세에서는 가난과 질병과 저주와 죽음을 겪게 되고 내세에서는 지옥 불의 심판을 받게 되는 절망적인 존재라는 것, 셋째, 사랑의 하나님은 죄의 결과로 영원히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인간을 위해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주셔서 그들을 대신해 죽게 하셨다는 것, 넷째, 인간은 누구든지 죄인을 대신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으면 영생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오중복음과 삼중축복, 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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