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용기 목사의 신학과 설교

조용기 목사의 '오중복음'과 '삼중축복' (2)

by Jkid 2024. 1. 4.
반응형

 

조용기
오중복음과 삼중축복은 조용기 목사의 목회신학의 근간이었다.

 

조용기 목사의 오중복음이 특별한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선포된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을 다섯 가지 측면에서 이해했다는 점이다. 조용기 목사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은 하나의 측면을 가진 것이 아니라 다섯 가지 색채로 채색된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멜로디인 것이다. 마치 예수님의 삶을 그리고 있는 복음서가 네 권인 것과 비슷하다고 하겠다.

 

조용기 목사의 설교 철학으로서의 오중복음

그렇다면 오중복음은 조용기 목사의 목회에서 어떤 역할을 했을까? 가장 먼저 ‘설교 철학’으로 작용했다. 그는 오중복음이 자신의 설교의 베이스가 된다는 사실을 밝힌 바가 있다.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 할 때 철저히 성경 중심, 예수 그리스도 중심, 십자가 대속 중심의 기반을 가지고 설교합니다. 그것에서 제가 축출한 도식을 ‘오중복음’이라 합니다. 이 오중복음이 저에게는 설교의 철저한 베이스입니다. 저는 십자가를 통한 오중복음을 저의 설교의 가장 중심적인 베이스로 삼고 이 위에 모든 것을 형성해 나갑니다.”(조용기 “나는 이렇게 설교한다”, 129). 또한 오중복음은 조용기 목사의 ‘목회 철학’이기도 했다(임형근, “목회적 관점에서 본 영산의 오중복음 이해”, 77-78).

 

 

목회현장에서 나온 오중복음

오중복음은 사색의 결과로 나온 것이 아니다. 그것은 철저히 조용기 목사의 인간 이해와 목회 현장의 체험으로부터 나왔다. 그는 인간을 절대 절망의 존재로 보았다. 절망적인 존재로서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이 복음을 통해 사람들은 구원을 얻고, 성령으로 충만하며, 병 고침을 경험하고, 복을 받아 누리며, 천국을 소망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영산에게 오중복음은 제자 교육을 위한 원리이기도 했다(임형근, “목회적 관점에서 본 영산의 오중복음 이해”, 78-79). 오중복음은 우리가 믿어야 할 신앙의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영산은 오중복음을 통해 성도들에게 신앙의 내용과 신앙인로서 가져야 할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가르쳤다.

 

 

반응형